GFA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
1. 기본 정보
- URL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
- 최소 광고 집행 금액 : 1,000원 (광고 최소 집행 금액 기준은 없으며, 최소 충전 금액이 1,000원)
- 최소 클릭 단가 & 최소 CPM 단가 : 최소 클릭 단가는 10원이고, CPM은 100원. (노출되는 지면에 따라 최소 CPM이 다름)
- 소재 타입 : 영상/배너/네이티브 배너
- 목적 : 웹사이트 트래픽, 앱 설치, 동영상 조회
2. 장점과 단점
- 네이버가 가진 지면에 비용 효율을 고려한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 특정 지면에(잠재고객이 비중이 높은) 광고 노출 비중을 높이거나 줄일 수 있다.
- 실시간으로 광고 효율을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다.
- 광고 담당자 입장에서 우수 사례 및 타겟팅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기 수월하다.
- 네이버가 제공하는 전환 기능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 글로벌 미디어에 비해 매체 머신러닝 기술이 부족하고, 인력의 공수가 많이 든다.
- API를 활용하기 어렵다.
3. 최적화 방법론과 의견
- 매체의 머신 러닝 기능이 부족하기에 인력이 투입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 특정 카테고리에서는 클릭 단가의 변동에 따라 매체 예산이 예민하게 반응했다.
- 목적과 목표에 따라서 그룹을 세분화, 체계화하는 등의 담당자의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 제공되는 지면 별로 성과 차이가 발생한다.
- 우리에게 맞는 지면을 찾고, 계속해서 지면 별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작업이 필수다.
- 네이버 프리미엄 지면에 맞는 효율 좋은 소재 개발은 필수다.
-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타겟팅은 계속해서 점검해야 된다.
- 효율이 높은 성별은 남성인가? 여성인가?
- 효율이 높은 연령은 어떻게 되는가?
- 우리의 유효한 고객은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가?
- GFA를 통해 구매한 고객과 유사한 성향은 가진 이들은 누구인가?
- 네이버 시스템을 통한 자동 입찰이 효율적인가? 수동 입찰이 효율적인가?
- 밴드, 스마트채널등 유효한 노출 지면은 어디인가?
- 언제 효율이 높아지는 시간이고, 요일인가?
- 어떤 성향의 유저를 타겟팅 하지 않는 것이 성과를 높이는가?
- 최적화 방법론의 가설을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반복하는 방법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4. 상품 소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