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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포털

카카오 모먼트

카카오의 대표 광고 플랫폼, “4천만 유저 중 꼭 필요한 고객만 쏙쏙 골라 더 효과적으로”

 

1.기본 정보

  • URL :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 카카오 모먼트 플랫폼
  • 노출영역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다음 / 카카오서비스(카카오서비스 중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외의 서비스 지면.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헤어샵,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TV, 카카오T 등) / 네트워크 (카카오와 제휴를 맺고있는 외부 네트워크 지면)
  • 광고상품 :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동영상,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쇼핑 광고, 검색 광고

    1) 카카오 비즈보드

 

        2) 카카오 디스플레이

 

         3) 카카오 동영상 광고

        4) 카카오 채널 메시지

 

        5) 카카오 쇼핑 광고

        6) 카카오 검색 광고

  • 최소 광고 집행 금액 : 1,000원 (광고 최소 집행 금액 기준은 없으며, 최소 충전 금액이 1,000원)
  • 최소 입찰 단가 : CPC 과금 방식 최소 10원, CPM 과금 방식 최소 100원, CPA 과금 방식 최소 100원, CPMS(카카오 플러스친구 메시지 발송) 발송 건 당 15원, 타게팅 적용 시 발송 건 당 20원.
  • 소재 타입 : 영상/ 이미지 배너/ 네이티브 배너/ 메시지/ 이미지 박스/ 이미지 카탈로그
  • 목표 : 방문, 전환(구매, 참여, 설치), 도달, 동영상 조회
광고 유형 목표
디스플레이  방문, 전환
카카오 비즈보드 방문, 전환
카카오톡 채널 도달
다음쇼핑 도달
동영상 조회

 

 

2. 장점과 단점

  • 카카오톡 월간 사용자는 4600만 이상으로 단일 플랫폼에서 국내 최다 유저를 보유. 사실상 전 국민이 잠재 고객이다
  •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서비스, 카카오스토리, 네트워크 지면에 선택적으로 집행 가능하다
  • 실시간으로 광고 효율을 확인하고,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다
  • 카카오 자체 픽셀&SDK로 웹/앱의 광고 성과 트래킹, 최적화, 타겟 잠재고객 활용이 가능하다
  • 카카오 서비스 간 브랜드 연결성을 강화한다
    -카카오 채널, 싱크의 내 고객을 연동하거나, 카카오서비스(카카오 T/맵/선물하기/TV/페이지/스타일 등)를 이용하는고객을 직접 타겟팅 할 수 있다
    -웹URL /앱 외, 카카오 메시지, 샾탭, 챗봇, 카카오페이 구매, 톡캘린더, 비즈니스폼 등 랜딩페이지 옵션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 카카오톡 비즈보드의 경우 플랫폼에서 이미지, 텍스트를 자유롭게 편집하여 쉽게 배너를 만들 수 있다
  • 광고 담당자 입장에서 우수 사례 및 운영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기 수월하고, 이용이 편리하다
  • 글로벌 매체에 비해 매체 머신러닝 기술이 부족하지만, 국내 매체 중에서는 높은 편이다
  • 카카오 디벨로퍼스를 통해 대량 데이터 제공 및 관리를 위한 API를 공식적으로 제공하지만, 공식 에이전시가 아니면 활용이 어렵다

 

3. 최적화 방법론과 의견

  • 머신 러닝을 위해 픽셀&SDK 설치는 필수적이다
  • 잠재고객 타겟팅 - 목표 최적화 - 성과 트래킹으로 연결하기 위해 픽셀&SDK의 이벤트 태그를 전략적으로 설정해야한다
  • 목표 설정에 따라 결과값의 차이가 커, 신중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
  • 광고 유형 별 캠페인(목표)-그룹(타겟)-소재를 설계하고 세심하게 관리하기 위한 인력 투입이 필요하다
  • 여러 개 소재를 운영하더라도 효율에 따라 1~2개 소재에 노출량이 집중되므로, 효율 좋은 소재 개발은 필수적이다
    -효율이 높은 소재는 어떤 유형인가? 어떤 메시지인가?
    -광고 소재는 1일에 몇 회까지 동일 유저에게 반복 노출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광고 랜딩페이지는 웹/앱 아웃링크, 애드뷰, 비즈니스폼 등의 옵션 중 어떤 옵션이 가장 효율적인가?
  • 성과를 높이기 위해 타겟팅은 계속해서 테스트되어야 한다
    -어느 유저까지 타겟팅 하지 않는 것이 성과를 높이는가?
    -어떤 노출 지면에서 성과가 가장 좋은가?
    -실시간 구좌의 입찰 현황에 따라, 자동 입찰이 효율적인가? 수동 입찰이 효율적인가?
  • 카카오 채널, 비즈폼, 싱크 등 연동 가능한 카카오서비스를 최대 활용하면, 더 유효한 타겟을 획득할 수 있다
  • 카카오 채널 메시지 광고는 우리의 유효 고객이 높은 확률로 열람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요일/시간을 찾아야 한다
  • 최적화 방법론의 가설을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반복하는 방법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4. 상품 소개서

  *21년 상반기 플랫폼 대규모 업데이트 이 후, 카카오비즈니 가이드 상세 제공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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